진로탐색 프로그램이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mpact of a Career Exploration Program on the Career Maturation Process of a Student at a Meister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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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 student’s career maturity during a career exploration program based on the ecological system perspective and to propose directions for the career maturation process to help H.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to get jobs. A single-case 12-session career exploration program was applied to a first-year student at H. Meister High School in U. City for 90 minutes per session twice a week.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is study conducted a pre-test and post-test of career maturity to analyze changes. In addition, the study qualitatively analyzed changes in the program activity sheets and process evaluation sheets per ses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career exploration program based on the ecological system perspective conducted with the student at H. Meister High School improved the student’s career maturity. Secondly, changes were observed in the scores in the sub-factors of career maturity between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sub-factors of career maturity indicate that the program had a statistically positive impact on the career maturation process of the participant. In conclusion, as a result of the in-depth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 for 12 sessions, the participant expressed his desires which were clarified. In addition, a positive career maturation process appears to have taken place, owing to the self-directed program that led the participant to initiate plans and explore his career by himself.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single case based on the ecological system perspective concerning career exploration and the career maturation process, but it will be necessary to expand th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oup counseling, information exchange considering peer influences, common discussions on goal-setting, and other methods on the career maturation process.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노동시장의 위축 및 고용 불안 등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 환경이 변함에 따라 청소년 정책이 새롭게 전환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Kim, 2019). 2020 청소년 백서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 청소년이 꿈꾸는 미래를 비전으로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환경 속에서 자기 주도적 참여와 권리 증진, 청소년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 청소년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목표로 설정하였다(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20).
정부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어려워진 고교 단계에서 직업교육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특성화 고등학교와는 차별화된 한국형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2008년도에 도입했다(Lee, 2013).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 제10호에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제시하고 있다. 무엇보다 마이스터고등학교는 특화된 산업 수요와 연계하여 최고의 기술 중심 교육으로 예비 마스터(Young Meister)를 양성하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로서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업과 특기를 살린 군복무 및 직장 생활과 병행이 가능한 대학교육 기회가 제공된다(Ministry of Education, 2022).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2010년 21개 학교가 개교하여 2013년 1회 졸업생을 시작으로 2022년 10회 졸업생이 배출되었다. 그리고 2022년 현재 53개의 학교가 다양한 산업분야에 맞춰 개교를 하였다.
교육부와 한국 교육개발원은 직업계 고등학교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 결과에서 2021년 마이스터 고등학교 졸업생의 취업률은 75.0%로 전년 대비 3.8% 상승했으며 다른 직업계 고등학교보다 높다고 밝혔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53.4%로 전년 대비 4.2% 상승했으며, 일반 고등학교 직업반의 취업률은 35.9%이며 전년 대비 4.3%가 상승하였다(Ministry of Education, 2020). 그러나 한편,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은 취업률이 높은 만큼 취업 준비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을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Yang & Kim, 2014). 또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 스트레스와 자살 생각 관계를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취업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살 생각도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다(Park, 2013). 그리고 Ji (2012)의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청소년 자살 생각에 미치는 주요 결정요인은 학업 스트레스 및 우울감과 절망감, 학교생활의 어려움, 가정 문제 및 친구 관계 등이다.
2019년 한국 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발표에 따르면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중단 비율은 평균 1.2%로 나타났으며, 일반 고등학교의 학업 중단 비율은 평균 1.4%로 확인되었다(KEDI, 1992).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생들의 교육 수준에 대한 만족도가 1-6차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 전체 공통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인의 적성과 흥미에 대한 응답률이 높았음에도 중도 탈락률이 높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Choi et al., 2014). 학업의 중요도보다는 취업의 중요도를 높이 보고 있다는 것이고 그로 인한 취업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에서 벗어나겠다는 생각으로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로 변경을 한다거나 학업 중단을 선택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진로성숙 과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대부분 취업을 목적으로 입학을 하기 때문에 입학과 동시에 취업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Ju & Hong, 2016).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성적과 관련 자격증 및 기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해서 1학년 시기부터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100%로 취업률을 달성하고자 학교 목표에 걸맞게 진학이 원칙적으로는 허용되지 않으며, 취업을 위해 모두가 공통된 목표로 교육과정을 통해 경쟁을 하고 있다(K. I. Park, 2015). 또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은 아침 일찍 교육 활동을 시작하여 저녁 늦은 시간까지 방과 후 활동이 이루어진다. 특히 1학년 신입생들은 학교 규정에 따라 학교생활에 대한 신학기 적응과 기숙사 생활에 대한 적응까지 동시에 겪게 된다. 그리고 취업 준비과정 압박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어 학생들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 자아 정체감 상실과 자존감 저하, 열등감과 우울감을 경험하면서 가족관계 및 교우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가지는 등 다양한 부정적 경험을 하고 있다(K. I. Park 2015). 또한 취업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정보 부족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취업 준비에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K. I. Park, 2015). 특히 일반 고등학교보다 진학 및 취업을 준비하는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입학 경쟁률이 높아 학업성취가 높은 학생들이 오기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 학업 경쟁이 심한 편이며, 기업이 원하는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취업 스트레스는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Kim, 2021). 그래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로 선택 몰입도 강한 편이기 때문에, 취업 준비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높은 편이며, 진로 성숙도가 낮을수록 취업 준비에 대한 불안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Cho, 2010).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는 개인의 신체 및 정신적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넓게는 개인이 속한 가정, 사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K. I. Park, 2015). 또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 스트레스는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부분이 아니라 중·장기적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K. I. Park, 2015).
한편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살 생각 및 진로 장벽에 관한 관계 연구에서는 자살 생각을 자주 하는 집단일수록 진로 장벽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et al., 2008).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이 갖는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업, 진학에 대한 진로 장벽을 유사한 개념으로 확정할 수는 없지만, 2012년 마이스터 고등학교 재학생이 취업과 관련한 스트레스로 인해 학생들이 생활하는 기숙사에서 투신자살한 것을 보았을 때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지는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인문계 고등학생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비슷한 형태임을 예상할 수 있다(Park, 2013).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은 노동시장에 맞추어 졸업 후 마이스터로 성장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더불어 일찍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야 한다(Kim & Kim, 2018). 무엇보다 일과 직업 세계 그리고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따른 체계적인 탐색을 거치지 않고 직업을 선택한다면 단기간에 직장을 그만두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다양한 측면과 변화 양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진로 탐색의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겠다(Kim, 2019).
Yoo와 Lee (2016)의 연구에서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가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직업에 대한 태도, 합리적 의사결정, 정보 탐색과 진로 준비 행동이 학교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 (2011)의 연구에서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성숙이 학교 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로 성숙도 그리고 성적이 높을 때 학교 적응 유연성이 높은 부분도 있지만, 진로상담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답변했다. 무엇보다 자신이 원하는 상담이 진행되지 않아 학생들은 진로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담임 선생님과 전문교과 선생님에게 상담하고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결국 학업중단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진로 탐색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자신이 원하는 진로 성숙 과정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진로 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개인의 내·외적 변인과 학생, 가정, 또래, 학교 및 지역사회를 둘러싼 생태 체계인 변인에 근거한다고 했다(Hwang, 2009: Hong & Yoo, 2008; Jeong, 2005; Kim, 2007; Lee, et al., 2007; Moon & Jeong, 2005; Yang & Park, 2007). 따라서 진로 성숙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생태 체계 변인에 근거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교육과학기술부 및 한국 고용정보원, 한국 청소년 개발원, 한국 직업능력개발원 등 선행연구에서 진로와 관련하여 프로그램이 보급되고, 꾸준한 연구가 되고 있지만,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나, 생태 체계를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발견하기 어렵다.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한 Nam (2018)의 연구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효과를 보였다는 결과를 확인하였으며, 긍정적 탐색(AI) 기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Jeong (2015)의 연구에서도 진로 교육에 대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 성숙은 개인뿐만 아니라 학생을 둘러싼 부모, 가족, 또래,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탐색해 보아야 한다. 그러나 실제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위한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선행연구에서 지난 10년 동안 찾아보기가 어렵다. 지금까지 개발되고 활용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고등학생용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Yoo, 2000), 마이스터 고등학교 신입생의 학업 동기와 학교 만족도의 관계에서 진로 결정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 연구(Yoon & Kim, 2016) 등이 이루어졌으나, 마이스터 고등학교 특성에 따라 학생들의 환경을 고려하여 생태 체계적 관점으로 바라본 진로 탐색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검증에 초점을 맞춰 이뤄진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Mirae Talent Research Institute (2021)에서 개발한 진로지도 탐색 프로그램을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성숙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단일 사례연구로서 개인, 가족, 문화, 사건 등 대상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대상의 특징이나 문제를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단일 사례연구는 보편적인 사실을 밝히기보다는 특정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참여자로부터 사실적인 내용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Lee et al., 2014)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단일 사례에 대한 진로 탐색 상담을 통해 진로 성숙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용어의 정의
본 연구를 위한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
생태 체계 이론은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과 그를 둘러싼 사회 환경을 하나의 거대한 생태 체계로 보는 이론이다(Cho, 2020). 진로와 관련된 연구들에서는 학생 개인과 가정, 학교, 그리고 또래, 지역사회를 포함하여 생태 체계 요인들이 진로 발달과 학교생활 적응에 다양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ho & Choi 2011; Hong & Yoo, 2008; Hwang, 2009; Kim, 2007). 생태 체계 관점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진로 발달을 돕기 위해 고안된 자료로 자기 탐색과 가족 탐색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해 보면서 스스로 진로를 계획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Mirae Talent Research Institute (2021)에서 개발한 진로지도 탐색 프로그램 15회기를 마이스터고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12회기로 재구성하였다.
2)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
마이스터 고등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제1항 제 10호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로 구체적으로는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정의되며, 최고의 기술 중심 교육으로 예비 마스터(Young Meister)를 양성하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다(Ministry of Education, 2022).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은 입학금과 수업료, 학교 운영지원비가 면제되고, 우수학생과 저소득층 학생에게 별도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 집중을 위해 전 학생들에게 기숙사가 제공된다. 그리고 취업이 확정된 졸업생은 최대 4년간 입영을 연기할 수 있고, 군 복무 시 특기 분야에 근무할 수 있다. 직장에서 3년 이상 근무 시 산업체 재직자 특별전형, 계약학과, 사내대학 등 취업 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경로가 마련되어 있다. 해외 직업전문학교 연수, 국가·지자체의 세계화 사업 등과 연계하여 학생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이 되기도 한다. 또한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졸업 인증제를 통해 우수한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발판이 제공된다(Ministry of Education, 2022).
3) 진로 성숙 과정
마이스터 고등학생의 진로 성숙 과정은 개인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학생들이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부모, 또래, 교사와의 관계에서 바라보아야 한다(Kim, 2011).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도를 한 개인이 진로를 탐색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자신을 정확하게 분석한 다음 선택해 나가는 준비의 정도이자 태도로 정의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KEDI (1992)에서 개발하여 Cho (2019), Kwon (2015), 그리고 Lee (1997) 등의 연구에서 활용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는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준비 및 계획을 하는 정도와 진로에 대한 관심도를 의미하는 계획성, 직업의 의미를 경제적 보상과 외적인 가치에 관련하여 어느 정도 중요성을 두는지를 의미하는 현실성, 자신이 선호하는 진로 방향의 확신과 일관성에 대한 의미를 두는 결정성, 진로 선택에 확고한 믿음을 의미하는 확고성, 자신의 진로를 독립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의지에 대한 자립성 등 다섯 가지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4) 사례연구
사례연구(case study)는 특정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또는 조직, 문화, 사건 등의 대상에 대한 철저하고 체계적인 조사를 의미하며, 충분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해 대상의 특징이나 문제를 종합적이고 심층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Cho et al., 2011). 사례연구는 사례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와의 밀접한 관계가 필수적이다(Park & Moon, 2019). 단일 사례연구는 보편적인 사실을 밝히기보다는 특정 사례에 대한 깊은 이해와 대상자로부터 사실적인 내용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장점(Lee et al., 2014)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이 실제 겪는 변화 과정을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고 현실을 고려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개인의 가치를 발견하고 미래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킴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진로 성숙 과정에 있는 연구 참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단일 사례를 제시한다.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의 표집
본 연구의 참여자는 U지역 H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학생이다. 본 연구 자료 수집을 위해 Mirae Talent Research Institute (2021)에서 연구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활동지를 수정. 보완하였고, 검사 도구, 생태 체계적 관점 질문지를 준비하여 개인 상담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2021학년도 4월 교육부에서 중,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생 정서·행동 특성 검사에서 관심군(자살) 학생으로 선별되어 2차 기관에서 심층 면담을 받아본 결과, 신학기 교우관계의 어려움과 진로 및 취업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 관심군 학생으로 선별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참여자의 주 호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과 더불어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과 진행 과정을 설명한 뒤 참여자와 학부모에게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다. 또한 사례에 대한 자료를 논문으로 발표하여 공표하는 것을 설명하고 동의를 받았다. 본 연구에 대한 프로그램 실시 기간은 2021년 10월 22부터 12월 22일까지 창의 학습 시간과 방과 후 자습 시간을 활용하여 주 2회 진행되었으며, 1회기 90분씩 총 12회기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2. 자료 분석방법
본 연구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단일 사례연구를 활용하였다. 사례연구는 특정한 개인에게서 드러나는 하나의 현상을 ‘어떻게’, ‘왜’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하여 이해하는 연구 방법이다(Yin, 2013). 한 개인의 연구 참여자를 중심으로 주제와 관련하여 다양하게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을 바탕으로 드러나는 특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사례연구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과 독특하고 복잡한 부분을 해석하여 기술한다(Kim, 20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연구법을 활용하여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 1명의 학생에게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 회기를 진행하여 매회기에 녹음 및 전사한 축어록, 진로 탐색 활동지 및 회기별 평가지, 생태 체계적 관점 질문지에 대한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서술하였다. 또한 진로 성숙도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참여자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해석과 서술에 대한 주관성의 최소화를 위해 전문가의 슈퍼비전을 받아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수정, 보완하여 전체 상담 회기를 초기, 중기, 말기 세 단계로 분류하여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변화를 확인하였다.
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엄격성과 윤리적 고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엄격성과 연구 참여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및 진로 탐색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안내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연구 참여자 보호를 위해 인적 사항에 대한 정보는 모두 가명 사용 또는 기호화하여 기록하였다. 매 회기 녹음된 자료와 질문지, 진로 탐색 활동지와 회기별 평가지는 본 연구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참여자가 파기를 요구할 시 연구 종료에 따라 영구 폐기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참여자는 연구 진행에 대한 궁금한 점에 대해 연구자로부터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연구 진행 과정에서도 본인이 원할 시 언제든지 참여 철회를 요청할 수 있다고 안내를 하였다. 자료는 연구의 엄격성과 진실성을 위해 Lincoln (1985)이 제시한 사실적 가치, 중립성, 일관성, 적합성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녹취된 문장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반복해서 읽고 참여자의 언어적인 행동과 비언어적인 반응을 자세히 살피면서 참여자의 진술 의미에 대해 중립성을 지키며 진행하였다. 일관성을 위해 면담 자료의 분석 후에는 전문가로부터 지속적인 감독을 받았으며 그 결과를 논의하였다. 전체 상담 과정 동안 진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연구 참여자에게 상호작용을 통하여 상담 경험의 적합성과 윤리성을 높이고자 했다. 따라서 비밀을 보장하기 위해 녹음된 내용을 전사하여 참여자의 개인 정보가 나타나지 않도록 표시하였다. 또한 녹음된 파일에 대해서도 특정 숫자를 표시하여 연구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4. 측정도구
1) 진로 성숙도
본 연구에서는 진로 성숙도 진로 선택을 위해 의사결정을 할 때 본인의 능력과 현실을 고려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진로 성숙도로 보았다. 진로 성숙도의 척도는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2)가 개발하여 Lee (1997)와 Kwon (2015) 등의 연구에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Cho (2019)의 연구에서 Cronbach’s α값 .824의 신뢰도를 확인한 측정도구를 선정하였다. 척도의 구성은 계획성 5문항, 현실성 7문항, 결정성 5문항, 확고성 4문항, 자립성 4문항 등 5개의 하위 요인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의 척도는 ‘매우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의 Likert형 5점 자기보고식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아진다.
2) 생태 체계적 관점 질문지
본 연구에서는 진로 탐색 성숙 과정에 관한 생태 체계적 관점 변인을 통해 자기 이해와 가족의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Huh (2009), Kim (2014), Shim (2015), K. W. Park (2015) 그리고 Jang (2018)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개인적 변인(성별, 나이, 성적, 대화 시간, 부모 학력 등) 12문항, 미시 체계 변인(가정환경, 학교 환경-교사와의 관계, 학교 환경-교우와의 관계) 15문항, 중간 체계 변인(가정또래 관계, 가정-학교 관계) 5문항, 거시 체계 변인(지역사회, 가족과 이웃과의 관계) 10문항의 총 4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문항에 대한 형식은 질문의 형태로 구성하였다.
5. 진로 탐색 프로그램
본 연구에서는 Mirae Talent Research Institute (2021)에서 개발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15장에 대한 구성을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 12회기로 재구성하여 회기별 진로 성숙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Table 2에 정리한 것과 같이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는 초기 단계, 중기 단계, 말기 단계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Yoon (2017)의 연구에서 사용된 회기별 과정 평가지와 프로그램이 끝난 후의 최종 평가지를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초기, 중기, 말기 3단계는 각각 1-4회기, 5-8회기, 9-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준비과정 단계(1회기)에서는 진로 성숙도 사전 검사와 생태 체계적 관점 질문지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자기 이해 및 자기 탐색 단계(2~4회기), 직업탐색 및 직업 이해 단계(5~8회기), 직업 설계 및 자기 관리 단계(9-11회기), 종결 단계(12회기)까지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참여 동기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항목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항목으로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에 관한 내용은 대학교에서 진로 탐색 강의를 하는 교수 1인과 2인의 가족학 박사 및 14년의 프로그램 운영 경험으로 고등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하는 1인이 참여하여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회기별 주제와 활동에 관한 내용은 Table 3과 같이 프로그램 단계와 진로 영역 별로 나누어서 세부적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1. 진로성숙도 변화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진로 성숙 과정을 검증하기 위한 진로 성숙도 검사의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한 참여자에 대한 진로 탐색 진로 성숙도 하위 요인을 살펴보면 Table 4와 같다. 계획성은 사전 14점, 사후 23점의 점수 차이를 보였으며, 결정성에서도 사전 14점, 사후 24점으로 점수 차이가 나타났다. 확고성에서도 사전 12점, 사후 18점으로 점수 차이가 나타났으며, 자립성에서도 사전 12점, 사후 23점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현실성의 하위 요인은 점수 자체가 높은 것으로 볼 때 연구 참여자가 현실적으로 자신의 진로 탐색에 접근했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진로 성숙도에 대한 사전 총점은 74점이며, 사후 총점은 108점인 것으로 볼 때 사전·사후 점수 간 변화의 차이를 볼 수 있다.
2.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회기별 변화 내용
1) 초기 단계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연구자가 작성한 프로그램 활동지와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하면, 프로그램 활동 과정에서 참여자는 자기를 이해하고 가족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를 소중히 여기고 진로에 대한 확신을 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참여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변화를 확인하였고, 학업성적이 향상되고 또래들과의 관계 개선을 통해 학교생활 태도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주었다. Table 5의 단계별 상담자의 개입 내용을 살펴보면 초기 단계로 자기탐색과 가족 탐색을 실시하였고, 자신이 해야 할 일과 자신의 직업 동기를 알아보면서 개방 질문에 따라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됨으로 인해 회기가 늘어날수록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 중기 단계
중기 단계에서는 직업탐색을 통해 직업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진로에 대한 목표를 구체화하여 자신의 취업 준비 계획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신의 정체성과 자신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구체적으로 자신의 직업을 찾아보도록 하면서 Table 6과 같이 연구자가 프로그램 활동지를 바탕으로 상담 내용을 기술하였다.
3.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참여 소감
연구자는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에 대한 12회기를 진행한 뒤 참여자가 작성한 내용을 보면서 회기가 늘어날수록 자신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연구 참여자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며 자기관리를 하게 됨으로써 불안했던 마음이 사라지고 학교생활 및 교우관계 개선과 취업 준비를 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정서적인 변화와 아울러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Table 8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총괄평가 내용을 정리하였다.
결론 및 제언
1. 결론
본 연구는 마이스터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1명을 대상으로 하여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진로 성숙을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취업을 위해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선택한 예비 마스터들에게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나타난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에게 실시한 생태 체계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적용 은 진로성숙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이유로는 생태 체계적 관점 질문지를 기초로 하여 참여자의 자기 이해와 가족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스스로 올바른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12회기를 단독으로 진행한 점이 자기 개방과 친밀감 형성에 도움이 된 점이다. 참여자는 활동 과정에서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자신의 진로를 현실적으로 접근하여 구체적으로 진로 목표와 방향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행동에서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이유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활동지 경험에 대한 변화를 들 수 있다. 회기별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동지를 통해 참여자는 자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진로 및 취업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참여자 스스로 긍정적인 진로를 설정하였다.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다수의 연구(S. S. Cho, 2010; Jeon, 2006; Jeong, 2001)와 대상자는 다르지만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에서는 일치한다. 따라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진로 성숙도가 향상되기 위해서는 생태 체계적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확인시켜주는 결과이다.
둘째,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한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 성숙 과정은 진로 성숙도 하위 요인에서 사전·사후 점수 간 변화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진로 성숙도 하위 결과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는 것은 하위 변인인 결정성, 준비성, 독립성, 목적성, 확신성에서 통계적으로 진로 탐색 프로그램 참여자의 진로 성숙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결론적으로 12회기 동안 자신에게 집중하여 심층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명료화되었다. 또한 참여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탐구하도록 이끌어간 자기 주도적 프로그램으로 인해, 긍정적인 성숙 과정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공업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프로그램 효과 연구에서 실험집단에 참여한 44명 중 40명(91%)의 참여자가 자신의 진로 의식 성숙과 직업의 세계나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Yoo, 2000)가 있는데, 실제로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접근들은 어떤 형태로든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진로 탐색과 진로 성숙 과정을 생태 체계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단일 사례를 연구하였지만, 추후에는 집단상담이나, 또래 영향을 배려한 정보 교류, 목표 설정 등의 공통 토론 등을 통해 진로 성숙 과정을 도모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2. 제언
본 연구에 관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단일 상담사례 연구로 1개 지역 1개 고등학교 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생태 체계적 관점 진로 탐색 프로그램 효과에 관해서는 확인이 되었으나 일반화되기에는 한계가 있다. 추후 다양한 집단이나 또래 집단의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연구들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취업 및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자기 탐색 연구로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간과 기간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도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지만,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운영되지 않고 있어 추후 취업 준비를 위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취업을 목적으로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입학했지만, 정보가 부족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자기 탐색을 통해 진로를 준비하는 데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Notes
The author declares no conflict of interest with respect to the authorship or publication of this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