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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m. Environ. Res > Volume 58(4); 2020 > Article
기관 내외 교육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의 비교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children’s interests in learning English, affected by educational activities in and out of institutes, and mothers’ perceptions regarding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We recruited, 253 mothers of 3- to 5-year-old children in either general kindergartens or English immersion institutes. They answered questions on socioeconomic status, perceived interest in English by their children, their perceptions regarding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and English education outside institutes. In addition, 42 English teachers provided information within institutes such as class time per week, teacher-pupil rate, and language use policy during clas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SPSS 22 for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two groups were in distinct learning environment. Second, mothers’ perceptions and outside-institute activities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the two groups. Third, the English interests of children at both institutes were influenced by mothers’ worries and at-home English interactions. Fourth, education within institutes did not affect both group’s English interests. Fifth, private education and socioeconomic status did not affect both group’s English interests. Lastly, only the children’s interests in English immersion institutes were affected by gender and mother’s perceived necessities. Focusing children’s interests, this study helps in understanding young children’s affective aspects regarding learning English. The findings are expected to be a guideline for each home and institute to increase children’s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서론

유아 영어교육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유아 영어교육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연구자들은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EFL(English as Foreign Language) 환경인 우리나라의 유아에게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거쳐, 이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즉, 효과적인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에 주목하고 있다(Ma, 2016). 어린이집 이용 유아의 62.8%, 유치원 이용 유아의 84.3%가 특별활동이나 방과후 특성화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수업을 받을 만큼, 영어는 유아에게 일상적인 것이 되었다(Yang, 2015). 최근의 빅데이터 연구에서는 대중 또한 유아 영어교육의 방식에 관심을 갖고 적극으로 모색하고 있음이 밝혀졌다(Kang & Lee, 2018).
유아기 영어교육의 긍정적인 효과 및 필요성은 다수의 선행연구를 통해 드러났다(Boo, 2003; Han & Cho, 1999; Kim, 2018; Lee & Lee, 2018; Ma, 2003, 2008; Seo et al., 2003). 그런데 앞선 연구들은 주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을 부각하거나(Kim, 2018; Lee & Lee, 2018; Ma, 2008) 영어교육이 유아의 발달에 부정적이지 않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주로 모국어 발달과의 관계(Han & Cho, 1999; Ma, 2003)나 초등 이후의 영어능력과의 관계(Boo, 2003; Seo et al., 2003)를 살피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학습자의 연령이 어릴수록 학습 초기단계에 갖는 흥미나 동기가 중요할 수 있고, 유아교육 현장이나 가정에서도 유아가 영어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Lee & Lee, 2018) 유아의 영어 흥미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 제한적이다. 유아의 영어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특정한 교수학습 방식이나 매체의 효과를 살펴본 실험 연구(Choi, 2001; Hwang & Kim, 2017; Kang et al., 2009)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아의 일상 속에서 영어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찾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다. 일부 연구에서 유아가 노출된 영어학습 환경 속에서 영어 흥미를 증가시키는 변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나(Kim, 2009; Lee, 2005; Ra, 2009), 유치원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 초점을 두었고, 가정과 같이 기관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현재 가정에서의 영어 학습이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만큼(Jun, 2011; Kang & Lee, 2018),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교육기관 내, 외에 존재하는 변인들이 유아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흥미는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흥미는 교수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을 촉발하고, 학습자가 능동적인 태도로 지속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한다(Dewey, 1913). 특히, 초·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 및 놀이를 구성하는 유아 교육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Bredekamp & Copple, 1997). 유아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전하는 놀이 관련 주제뿐 아니라, 영어와 같이 특정한 인지적 교과를 학습할 때에도 흥미는 역시 중요하다. Dewey (1913)에 따르면, 흥미란 자아와 대상을 동일시하는 것으로, 의도적인 노력과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유아의 경험과 유아가 마주하게 되는 교육과정(대상)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좁히는 것이 학습이고, 이러한 학습은 의도적인 노력을 수반하는 것인데, 이때 흥미가 노력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Dewey, 1913; Lee & Jung, 1998). 그러므로 흥미는 단순한 관심이나 즐거움을 넘어선 교육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며(Kwon, 2015), 유아의 흥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발견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유아의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라는 특정 교과와 관련하여 유아를 둘러싼 다양한 변인들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가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한편, 유아영어교육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기관은 특별활동 시간에 영어 수업을 접하게 하는 일반 유아교육기관과 모든 일과를 영어로 진행하며 몰입식 영어교육을 표방하는 영어 학원 유치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자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국가 수준의 설립과 운영의 기준이 있는 반면, 후자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정식 교육 기관은 아니지만 ‘영어유치원’이라는 비공식적 명칭으로 불리며 상당수의 유아가 일반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대신하여 다닌다(Choi & Yang, 2012). 부모들의 요구를 바탕으로 영어학원 유치부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유사한 운영 시간과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영어학원 유치부는 유아가 다닐 수 있는 대등한 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Chung, 2010). 하지만 시설과 운영에 대한 공적인 기준이 없고, 영어에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영어학원 유치부는 유아교육기관 구별되며(Choi & Yang, 2012), 따라서 ‘영어유치원’이라는 표현을 그대로 수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영어몰입교육기관(Choi et al., 2019; Hawng & Choi, 2017),’ ‘영어학원 유치부 (Choi & Yang, 2012; Chung, 2010; Kim, 2012; Yong & Lee, 2018),’ ‘영어유치원(Kim, 2009; Ra, 2009)’이라는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관의 법적 설립 유형에 따른 분류인 ‘영어학원 유치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일반 유아교육기 관과 영어학원 유치부는 영어 노출 시간, 유아 수 대비 영어교사 수, 수업 중 언어 사용 규칙 등 구체적인 영어교육 방식에 있어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가 두 기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흥미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하다.
일반유치원에 비해 영어학원 유치부에서는 유아에게 더 많은 영어 노출 시간을 제공하고, 유아 수 대비 많은 영어교사가 수업을 진행한다(Kim 2009; Ra, 2009). 즉,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일반유치원에 비해 유아에게 더 많은 영어 자극을 제공하고, 유아 1인당 교사와 영어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림으로써 양적으로 더 많은 영어 지원을 하고 있는 것이다. 풍부한 영어 자극의 입력과 발화가 유아의 영어 성취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것(Long, 1981)은 이미 잘 알려져 있으나, 유아의 영어 흥미와도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마다 다른 결과를 도출하고 있어(Jo & Lee, 2004; Kim, 2009; Ra, 2009)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영어학원 유치부에서는 유아들의 우리말 사용을 금지하고 영어만 사용하도록 하는 영어 몰입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Choi & Yang, 2012; Hawng & Choi, 2017; Kim, 2009; Ra, 2009). 영어 몰입교육은 제대로 운영된다면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영어를 외국어로 학습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따를 위험이 있다(Min, 2008). 심지어 이민자가 영어를 제 2언어로 배우게 되는 미국과 같은 환경에서도 모국어를 완전히 배제한 몰입식 영어교육이 유아에게 정서적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기도 하였다(Combs et al., 2005). 또한, 많은 국내 유아 영어교사들은 수업 중 유아와 원활히 소통하는 것을 큰 어려움으로 꼽는데(Cho, 2002), 수업에서 한국어보다 영어 사용 비율이 높을수록 유아와 교사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유아의 집중도, 참여도가 낮다는 선행연구의 결과(Kim & Kim, 2016)를 고려하면, 영어 수업에서의 언어정책이 유아가 경험하는 수업의 질 및 영어 흥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그러므로 영어 수업 중 언어정책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영어로만 수업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교육기관 내에서의 영어 수업 외에도 사교육이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를 학습하는 유아들이 늘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에게 직접 영어를 교수하는 ‘엄마표 영어’나 ‘아빠표 영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도서나 인터넷 자료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Kwon, 2019). 이러한 다양한 경로의 영어학습 방식은, 일상생활에서의 영어 노출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제적 자본이 풍부한 가정에서는 원어민과 영어학원 유치부 등 고액의 영어교육 매체를 이용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않은 가정에서는 홈스쿨링, 가정용 영상 매체, 그림책 등 다양한 학습 매체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응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Kang & Lee, 2018)를 토대로, 영어학원 유치부보다는 기관에서의 영어학습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일반유치원 유아들이 다양한 종류의 영어교육 매체를 더 많이 이용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에 대한 확인과 함께 기관 밖에서의 다양한 영어교육 활동이 영어 흥미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기관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영어교육 활동들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유아의 영어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변인은 부모, 특히 어머니의 영어에 대한 신념이다. Kang과 Lee (2018)는 ‘유아 영어,’ ‘유아 영어교육,’ ‘유아 영어교육 매체’를 검색하여 얻은 키워드와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대중이 유아 영어를 교육의 한 영역으로 여기면서 초등교육과정과의 연계 속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여기에는 특히 어머니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어머니는 유아 영어교육의 결정권자로, 경제력이나 신념에 따라 자녀의 영어교육을 지원하는 방식을 달리하는 경향을 보인다(Kang & Lee, 2018). 즉, 유아가 받게 되는 특정 영어교육의 효과는 어머니의 신념이나 경제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 영어교육 방식과 관련하여 어머니의 신념과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함께 고려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Super & Harkness (1986)에 따르면, 부모의 심리상태(parental ethnotheories)와 유아가 처한 물리적, 사회적인 환경, 그리고 양육 관습이나 관행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유아의 발달에 관여한다. 부모가 지닌 문화적 신념이라고 이해될 수 있는 부모의 심리상태는 자녀를 둘러싼 환경이나 발달시켜야 할 능력에 대해 부모가 특정한 선택을 하도록 한다(Harkness et al., 2010). 실제로 많은 가정에서 자녀를 어떠한 유형의 유아교육기관에 보낼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주체는 주로 어머니이며(Lee & Lee, 2015), 그 밖에 유아가 경험하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 역시 어머니가 지닌 신념에 의해 이루어지는 듯하다. 특히, 어떤 기관에 보내는지가 자녀의 영어학습 기회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만 3-5세 자녀를 둔 많은 가정에서 유아교육기관 선택을 두고 고민한다(Chung, 2010).
유독 영어와 관련해서 이러한 선택을 고민하는 것은 영어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열망 때문일 것이다. 많은 어머니들은 영어를 ‘글로벌 의사소통의 필수 도구’로 여기고, 자녀를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영어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Yong & Lee, 2018). 한편, 영어교육의 시기나 정도, 방식에 있어서는 어머니들마다 차이가 있다(Song, 2005). 즉, 어머니의 신념에 따라 자녀들의 영어 시작 시기 및 영어 자극에 노출되는 빈도나 경로도 달라지는 것이다(Ban & Seo, 2009; Hawng, 2015; Hawng & Choi, 2017; Lee, 2015; Son, 2013; Stipek et al., 1992). 이러한 어머니의 신념은 자녀의 영어교육기관 선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Lee & Lee, 2015). Hawng과 Kim (2017)은 영어학원 유치부와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의 영어교육에 대한 신념을 비교한 연구에서 두 집단이 인식하는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영어학원 유치부 어머니들이 일반유치원의 어머니들보다 영어의 긍정적인 측면에 더 주목하였고, 조기 영어 노출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영어학습을 지지하였다. 또한, Choi 등(2019)은 통합적 동기(integrative motivation)가 높은 어머니들이 도구적 동기(instrumental motivation)가 높은 어머니들보다 유아의 영어교육 기회 제공에 더 적극적이고, 통합적 동기가 높은 어머니들은 가정에서의 영어 교육을 통해 유아의 영어 흥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이는 곧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에 따라 자녀의 영어교육 방식이 달라지고 이로써 유아의 영어 흥미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었던 어머니의 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인지적 이점에 대한 신념뿐 아니라 영어교육과 관련된 걱정도 포함하고자 한다. 영어교육의 긍정적인 측면 못지 않게, 모국어 발달 저해(Kim, 1995), 인지적 부담(Lee, 2002) 등 유아기 영어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목소리가 공존하는 상황에서(Kang & Lee, 2018), 어머니가 지닌 신념이 자녀의 영어 흥미와 어떠한 관련이 있을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역시 유아의 영어 흥미와 관련하여 살펴볼 만한 변인이다. 가정의 경제력은 유아가 받게 되는 영어교육 방식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고(Ban & Seo, 2009), 부모의 학력이나 영어능력과 같은 특성도 자녀의 영어 성취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Lee & Lee, 2011). 유아의 성별이나 연령도 영어학습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다(Whang & Whang, 2000). 그러나 이러한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주로 유아의 영어 성취와의 관련 속에서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따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성취와 흥미는 연결될 수 있으나, 동일시 될 수 없는 개념이다(Dewey, 1913). 유아에게는 당장의 영어 성취보다는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이후의 학습을 지속하는 데에 더 중요하기 때문에(Kwon, 2015),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과 영어 흥미와의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이상의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이 어떠한지 기관의 유형별로 비교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영어 수업시간과 교사 대 유아 비율과 같은 기관 내의 구조적 요인들, 기관에서 받는 교육 이외의 사교육이나 매체 활용,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과 같은 기관 외적 교육활동, 그리고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기관별로 살펴볼 것이다. 유아의 영어학습에 중요한 기초 요소인 흥미가 각 교육기관 및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이나 부모의 신념으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밝힌다면, 유아를 위한 영어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가 경험하는 기관 내·외 영어교육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영어 흥미에 차이가 있는가?
2.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의 영어 흥미에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각각 어떠한가?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는 서울, 부산, 광주, 경기도(김포, 안산, 광교, 평택), 경상도(양산, 마산, 창원) 지역의 만 3-5세 유아 총 253명(일반유치원 120명, 영어학원 유치부 133명)의 어머니와 담당 영어교사 42명(일반유치원 영어 특별활동 담당교사 5명, 영어학원 유치부 영어 담당교사 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령별로 만 3세 78명(30.83%), 만 4세 78명(30.83%), 만 5세 97명(38.34%)이었으며, 기관별로는 일반유치원 4곳의 120명(47.43%), 영어학원 유치부 10곳의 133명(52.57%)이었다.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를 구분하여 연구 대상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일반유치원보다 영어학 유치부의 부모 학력이 다소 높았다. 소득 역시 일반유치원보다 영어학원 유치부 부모들이 더 높았다. 일반유치원 집단의 월평균 가구소득은 평균적으로 550만원 대이고, 영어학원 유치부 집단의 월평균 가구소득은 평균적으로 700만원 대로 나타났다.

2. 연구 도구

1) 유아의 영어 흥미

유아의 영어 흥미는 Choi 등(2019)이 개발한 영어학습에 대한 유아의 흥미 및 불안 척도 중 ‘흥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척도는 유아가 재원 중인 교육기관(일반유치원/영어 학원)과 유아의 성별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교사와 어머니가 동시에 평정한 결과를 종합한 척도이기 때문에 영어수업 환경에서 나타나는 영어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교실 밖의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표현할 수 있는 흥미를 포괄할 수 있다. 척도의 하위요인별로 Cronbach’s a계수를 살펴보면 교사관찰 흥미 .82, 어머니 관찰 흥미 .92이고, 전체 계수는 .90이다.

2)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은 영어교육의 필요성, 영어교육에 대한 걱정, 영어교육의 인지적 이점에 대한 믿음의 세 가지 하위 범주로 구성되었다. 척도는 어머니의 신념을 측정하는 척도를 사용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구성한 뒤 요인 분석하였다(Ban & Seo, 2009; Hawng, 2015; Lee, 2015; Son, 2013). 영어교육의 필요성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이전에 영어를 배우는 것은 바람직하다.’ 등의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영어교육에 대한 걱정은 ‘영어교육은 유아에게 지나친 학습 부담을 준다.’, ‘유아기 영어교육은 한국어 학습을 방해한다.’ 등의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영어교육의 인지적 이점에 대한 믿음은 ‘영어학습이 아이의 지능을 향상시킨다고 믿는다.’, ‘영어학습이 아이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믿는다.’ 등의 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척도의 하위요인별로 Cronbach’s a계수를 살펴보면 영어교육의 필요성 .83, 영어교육에 대한 걱정 .79, 영어교육의 인지적 이점에 대한 믿음 .88이고, 전체 계수는 .73이다.

3) 기관 내 영어교육활동

교육기관 내 교육활동에 대하여 영어 담당 교사에게 일주일 영어 수업시간, 교사 대 유아의 수, 유아의 영어 사용규칙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영어 수업시간의 경우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를 동일한 척도로 비교하기 위해, 영어학원 유치부의 하루 평균 영어 수업시간을 일주일 단위로 환산하여 사용하였다. 교사대 유아의 수는 교사 한 명당 수업에서 담당하는 유아의 수를 나타낸다. 유아의 영어사용규칙은 ‘한국어를 자유롭게 사용(1점)’, ‘영어를 사용해야 하나 한국어 사용에 대한 제재 없음(2점)’, ‘반드시 영어만 사용, 한국어 사용 시 제재가 있음(3점)’의 3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4) 기관 외 영어교육활동

교육기관 외에서 이루어지는 영어교육활동에 대하여 어머니가 응답하였으며, 영어 사교육의 이용 여부, 가정에서의 영어 매체 활용 여부,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의 여부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1) 영어 사교육

영어 사교육의 이용 여부는 영어학원 유치부를 제외하고 유아가 이용하는 사교육인 영어 시터, 가정방문 놀이 및 학습프로그램, 기관방문 놀이 및 학습프로그램, 특별활동 프로그램, 전화영어, 영어 화상통화의 이용 여부에 대하여 ‘이용한다’와 ‘이용하지 않는다’ 중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용할 경우 1, 이용하지 않을 경우를 0으로 코딩한 후 모두 합산한 점수를 사용하였다. 영어 사교육 점수의 범위는 0-6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다양한 종류의 영어 사교육을 이용함을 의미한다.

(2) 가정에서의 영어 매체활용

가정 영어 매체활용은 그림책, 그림카드, TV, CD 및 MP3 음원, DVD, 컴퓨터, 스마트폰 및 태블릿, AI 스피커, 세이펜의 이용 여부에 대하여 ‘이용한다’와 ‘이용하지 않는다’ 중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용할 경우 1, 이용하지 않을 경우를 0으로 코딩한 후 모두 합산한 점수를 사용하였다. 가정에서의 영어 매체활용 점수의 범위는 0~9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가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영어 매체를 활용함을 의미한다.

(3)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

가정 영어 상호작용은 함께 영어 동화책 읽기, 영어 동요 듣고 부르기, 영어 챈트 및 손 유희, 영어 게임, 영어 비디오 함께 시청, 영어 인터넷 콘텐츠 함께 이용하기, 영어로 간단한 일상생활 의사소통의 여부에 대하여 ‘상호작용한다.’와 ‘상호작용하지 않는다.’ 중 선택하도록 하였다. 상호작용할 경우 1, 상호작용하지 않을 경우를 0으로 코딩한 후 두 합산한 점수를 사용하였다.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 점수의 범위는 0-7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가정에서 다양한 영어 상호작용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3. 자료 분석

자료 분석을 위해서 IBM SPSS Statistics ver. 22(IBM Corp., 2013)을 사용하여 다음의 순서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들의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Cronbach’s a를 산출하여 내적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의 주요 변인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및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유아의 영어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공선성 진단을 하였고,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모와 유아의 사회인구학적인 변인, 기관 내·외 교육활동 변인,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변인이 회귀모델에 순차적으로 투입되었다.

연구 결과

일반유치원, 영어학원 유치부의 교육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어머니의 영어 교육 신념, 유아의 영어 흥미의 차이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로 나누어 기관 내 교육활동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일반유치원의 경우 주당 영어수업 시간의 평균은 99분, 교사 대 유아의 수 평균은 22.88명, 영어사용규칙은 영어를 사용하되 한국어 사용에 제재가 없는 경우가 86.67%로 가장 많았고, 한국어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경우는 13.33%이다. 영어학원 유치부의 경우 주당 영어수업 시간의 평균은 757.33분, 교사 대 유아의 수는 평균 6.23명, 영어사용규칙은 영어를 사용하되 한국어 사용에 제재가 없는 경우가 66.92%, 반드시 영어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 30.08%, 한국어 자유롭게 사용이 3.01% 순으로 많았다. 즉, 영어학원 유치부가 일반유치원에 비해 주당 평균 영어수업 시간이 7배 이상 더 길고, 교사 대 유아의 수는 약 4배 적으며, 영어사용 규칙은 좀 더 엄격한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가 다니는 기관에 따라 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유아의 영어 흥미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및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기관 내 영어교육활동의 하위요인인 주당 영어수업 시간(t=28.83, p<.001), 교사 대 유아의 수(t=-31.86, p<.001), 영어사용규칙(t=7.47, p<.001)에서, 기관 외 영어교육활동의 하위요인인 영어 사교육(t=2.46, p<.05), 가정에서의 영어매체활용(t=3.37, p<.01),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t=6.19, p<.001)에서,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하위요인인 필요성(t=4.26, p<.001), 걱정(t=-6.06, p<.001), 인지적 이점(t=3.08, p<.01) 에서, 유아의 영어 흥미(t=4.71, p<.001)에서 모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기관별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는 일반유치원의 유아보다 주당 영어수업 시간이 더 길었다. 교사 대 유아의 수는 영어학원 유치부가 일반유치원보다 더 적었다. 영어사용규칙에 있어서도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는 차이를 보였는데, 영어학원 유치부의 경우 한국어 사용에 있어 더 엄격하게 제한하였다.
그리고 유아가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경우, 일반유치원보다 영어 사교육을 더 많이 받고 가정에서 영어 매체활용을 더 많이 하며, 영어 상호작용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를 영어학원 유치부에 보내는 어머니는 일반유치원에 보내는 어머니에 비해 기간 외 영어교육활동도 더 많이 이용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가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경우,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하위요인 중 필요성과 인지적 이점에 대한 신념이 일반 유치원에 다닐 때보다 더 높은 반면, 영어교육에 대한 걱정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를 영어학원 유치부에 보내는 어머니가 영어교육 필요성과 인지적 이점을 더 크게 인식하는 반면, 영어교육에 대한 걱정은 더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영어 흥미 자체에서도 기관별 차이가 나타났는데,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들이 일반유치원 유아들보다 영어 흥미가 더 높았다.

2. 유아의 영어 흥미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 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상대적 영향력 비교

유아의 영어 흥미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 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집단을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로 구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의 투입 순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순이다. 유아의 성별은 더미변인으로 투입하였고, 부모의 학력은 교육연한으로 환산하여 투입하였다. 회귀분석에 앞서 변인 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있는지 VIF값을 확인한 결과 1.09-2.45로 10보다 작게 나타났다. 따라서 독립 변인들의 상관이 문제가 될 정도로 높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일반유치원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인 Table 4를 살펴보면, 사회인구학적 특성 요인이 투입된 모델 1의 설명력은 5.50%이다(F=2.39, p<.05). 부 학력(b=-.24, p<.05), 모 학력(b=.28, p<.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요인이 추가로 투입된 모델 2의 추가 설명변량은 17.39%였으며, 이에 따라 모델 2의 총설명력은 22.89%이다(F=4.21, p<.001). 모델 2에서 부 학력(b=-.25, p<.05),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b=.37,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추가된 최종 모델 3의 추가 설명변량은 4.81%로, 총 설명력은 27.70%이다(F=4.26, p<.001). 최종 모델에서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b=.30, p<.01), 어머니의 영어신념 중 걱정(b=-.21, p<.05)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기관 외 교육활동 중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을 많이 할수록 유아의 영어 흥미가 증가하는 반면, 어머니의 영어 교육에 대한 걱정이 클수록 유아의 영어 흥미가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어학원 유치부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변인의 투입 순서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순이다. 사회인구학적 특성 요인이 투입된 모델 1은 유의하지 않았다(F=1.17, p=ns). 기관 내·외 영어교육활동 요인이 추가로 투입된 모델 2의 추가 설명 변량은 14..50%였으며, 이에 따라 모델 2의 총설명력은 15.14%이다(F=3.14, p<.01). 모델 2에서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b=.40,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추가된 최종 모델 3의 추가 설명변량은 12.60%로, 총 설명력은 27.74%이다(F=4.62, p<.001). 최종 모델에서 유아의 성별(b=.17, p<.05),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b=.31, p<.01), 어머니의 영어신념 중 필요성(b=.22, p<.05), 걱정(b=-.24, p<.01)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남아보다 여아가 영어 흥미가 높고,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을 많이 할수록, 어머니의 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영어 흥미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어머니의 영어 교육에 대한 걱정이 클수록 유아의 영어 흥미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논의

본 연구는 유아가 다니는 교육기관 안에서의 영어 교육, 기관 밖에서 접하는 영어 교육, 어머니의 영어에 대한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영어와 관련하여 국내 유아교육기관은 영어학습에 특화된 영어학원 유치부와 일반 유아교육기관으로 나누어진다고 보아, 일반유치원과 영어학원 유치부에 다니는 유아들을 서로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가 다니는 교육기관의 유형별로 기관 내·외 교육활동,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의 차이를 살펴보았고,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관 내·외 영어교육 활동, 어머니의 신념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력을 기관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유형별 유아 영어교육 양상에 확연한 차이가 있다. 영어학원 유치부가 일반유치원에 비해 7배 이상 더 많은 영어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영어만 사용해야 한다는 규칙을 적용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교사 1인당 담당하는 유아의 숫자는 일반유치원이 영어학원 유치부에 비해 4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수치는 선행연구(Kim, 2009; Ra, 2009)에서의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기관 내에서 유아가 영어에 노출될 기회는 일반유치원에 비해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더 많음을 보여준다. 영어학원 유치부는 유아의 영어능력 발달을 주목적으로 하므로(Choi & Yang, 2012), 이를 위하여 더 많은 수업시간과 영어 사용 규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유아가 각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의 절대량이 비슷하다면, 영어수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함으로 인해 그 밖의 활동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이 투입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유아기에는 언어발달(외국어 습득) 이외에도 다양한 방면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교육기관마다 우선시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기관을 선택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회비용은 필연적이다. 단적으로 말해,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은 어린이집과 함께 전국 유치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지만, 영어학원 유치부는 영어교육에 중점을 두는 기관이므로 전인적 발달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Yang et al., 2001). 또한, 영어만 사용해야 한다는 정책은 유아의 발달, 정서상 맞지 않은 측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Combs et al., 2005) 대다수의 영어학원 유치부에서는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유아기 영어교육의 이점은 다수의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졌으나(Boo, 2003; Han & Cho, 1999; Kim, 2018; Lee & Lee, 2018; Ma, 2003; Ma, 2008; Seo et al., 2003), 그 방법이 꼭 모국어를 배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다. 오히려, 한국어보다 영어 사용이 많을수록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낮고, 유아의 집중 및 참여도가 낮을 수 있기 때문에(Kim & Kim, 2016) 기관에서 영어만 사용하는 방침에 대해 좀 더 조심스러운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일반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수업이 유아에게 양적, 질적으로 충분한지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연구에 참여한 일반유치원 및 국내 대부분의 일반유치원에서는 특성화 프로그램(특별활동)의 형태로 영어수업을 제공한다(Yang, 2015). 특성화 프로그램은 주로 사설기관에서 파견된 외부 강사에 의해 운영되어, 기관별로 강사의 전문성이 일정하게 관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강사를 채용할 때 일관된 채용 기준이 없고,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이해보다는 영어 관련 경력이나 학력을 더 중요한 자질로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한 문제는 유아 영어 강사들이 수업 중 경험하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유아와 의사소통 및 교감하는 것을 꼽은 것(Cho, 2002)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강사의 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 부족은 일반유치원뿐 아니라 영어학원 유치부에도 있을 수 있는 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일반유치원의 경우 개별 강사가 각 유치원에 파견되어 짧은 시간 수업을 한다는 점에서, 오랜 기간 동안 유아를 관찰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영어학원 유치부에 비해 더 중대한 문제일 수 있다.
일반유치원의 영어 수업에서 교사 1명이 담당하는 유아의 수는 평균 22.88명으로 영어학원 유치부의 6.23명에 비해 현저히 많았다. 언어학습에서 의사소통의 기회는 매우 중요하다(Long, 1981). 유아 한 명에게 주어지는 발화 기회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입장에서도 유아의 수준이나 관심에 부합하는 언어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유치원의 교사 대 유아 비율로는 그러한 개별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보다는 교사가 전체 유아를 상대로 하는 내용전달식 수업만 가능해 보여, 구체적인 수업 방식과 효과를 확인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유아가 다니는 기관의 유형에 따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과 기관 외 영어교육활동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영어학원 유치부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은 일반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보다 유아 대상 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인지적 이점에 대해 더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으며, 더 다양한 종류의 사교육과 매체를 활용하였고, 자녀와 더 활발한 영어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학원 유치부가 일반유치원에 비하여 더 많은 영어 노출 기회를 제공하는 바, 영어학원 유치부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들은 영어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을 바탕으로 자녀의 교육기관을 선택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이 자녀의 영어교육 양상에 큰 영향을 행사한다는 선행연구(Choi et al., 2019; Hwang & Choi, 2017; Lee & Lee, 2015)와 같은 맥락에서 논의될 수 있다.
또한, 자녀를 영어학원 유치부에 보내는 어머니들이 기관 선택 뿐 아니라 기관 외 영어교육활동에도 더 적극적이라는 것도 눈여겨봄직 하다. 자녀가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하루 일과 중 상당 시간 동안 영어에 노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외의 사교육과 가정에서의 매체 활용, 상호작용 등 사적인 교육활동도 병행하는 경향이 일반유치원 학부모보다 더 큰 것이다. 이는 일반유치원 원아들이 기관에서의 영어 노출 부족에 대한 보상으로 더 많은 개인적인 영어교육을 받는다는 Kim (2009)의 결과와 상반된다. 오히려 어머니의 강한 영어교육 신념이 주교육기관 선택에 반영됨과 함께 다양한 기관 외 활동을 병행하며 자녀의 영어학습을 더욱 늘리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유아의 영어 흥미에 대한 변인별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중 걱정이 두 집단의 영어 흥미에 공통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이 유아가 다니는 교육기관의 특성이나 사교육보다 더 영어 흥미에 강한 영향을 갖는다는 사실은 유아영어교육에 중요한 함의를 갖는다. 기관에서 어떠한 방식과 빈도로 영어를 학습하는가 보다는 가정에서 기울이는 관심과 노력이 자녀의 영어 흥미에 더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는 각 가정에서 자녀의 영어교육에 관심을 갖고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최근의 경향(Jun, 2011; Kang & Lee, 2018; Kwon, 2019)과 무관하지 않다. 사교육과 가정 내 영어교육의 두드러지는 차이점 중 하나는 전문적인 교수자의 유무이다. 일반적으로 사교육 강사는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 체계적인 영어 교육을 제공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학업 성취와는 별개로, 영어 흥미와 관련해서는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학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는 것이다.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과는 달리, 어머니의 신념 중 걱정은 유아의 영어 흥미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다시 말해, 어머니가 유아기 영어학습의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정도가 크면 자녀의 영어 흥미는 낮았다. 이는 부모가 영어에 대해 어떤 믿음을 갖고 있는지가 자녀의 영어학습에 대한 태도나 동기와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지지한다(Choi et al., 2019). 부모의 신념은 자녀의 교육과 관련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한 축이다(Super & Harkness, 1986). 부모는 이를 바탕으로 자녀가 함양해야 할 능력 및 자녀를 둘러싼 물리적 환경을 선택하고, 자녀는 부모의 신념을 내면화하여 세상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형성해나 간다(Harkness et al., 2010). 만약 자녀가 성장 과정에서 영어를 꼭 배워야 하고, 그 과정이 힘들기보다는 재미있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영어학습에 대한 부작용보다는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영어수업시간, 교사 대 유아 비율, 언어사용 규칙과 같은 기관 내에서 행해지는 영어교육 활동은 두 집단 모두에서 영어 흥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가 더 많은 시간 동안 영어 수업을 받고, 교사로부터 더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고, 영어 몰입적인 환경 속에 노출되어 있으나 이러한 차이가 영어에 대한 흥미에는 차이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일반유치원 유아와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 간 영어 흥미에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Kim (2009), Ra (2009)의 연구결과를 기각하고, 조기영어교육을 받은 유아와 받지 못한 유아 간에는 영어 흥미에 차이가 있으나, 영어교육 시간에 따른 차이는 없다는 Jo와 Lee(2004)의 연구결과를 수용한다. Jo와 Lee (2004)에 따르면, 사설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주 5일, 매일 2시간 이상 영어에 노출된 유아와, 일반유치원의 특별활동으로 주 2회, 30분 정도 노출된 유아 간에는 영어 흥미에 차이가 없으나 이 두 집단의 유아와 영어에 전혀 노출되지 않은 유아 간에는 영어 흥미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Jo & Lee, 2004). 즉, 어떤 유형의 기관에 다니느냐보다는 규칙적으로 영어를 접하고 있는지 여부가 영어 흥미도를 높이는 데 더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어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언어정책은 유아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는 것과는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유아의 학습에 있어 흥미는 유아로 하여금 특정 대상에 관심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Kwon, 2015). 그러나 유아의 흥미와 무관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영어교육 현장에서 영어만 사용하는 언어정책을 고수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마도 영어 몰입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일 것이다. 몰입식 영어교육이 지니는 장점은 많지만 영어를 제 2언어가 아닌, 외국어로 접하게 되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사교육의 확대, 공교육의 혼란, 교육 양극화의 심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Min, 2008). 이와 관련하여, 최근 이중언어교육 현장에서 두 언어를 모두 중시하는 접근이 증가(Hwang & Kang, 2016)하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느 한 가지 언어의 발달을 우선시하는 것보다 두 언어의 균형적인 습득을 도모하는 것이 학습에 대한 흥미는 물론, 개인 및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하기 때문이다(Park & Han, 2010). 또,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언어발달 수준을 고려하였을 때에도, 상황에 따라 두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유아 영어교사들이 어려움으로 꼽았던 유아들과의 소통 및 교감 문제(Cho, 2002)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섯째, 기관 외 교육활동 중 사교육과 유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중 부모의 학력과 경제력은 영어 흥미와 상관이 없었다. 가정에서의 영어 상호작용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과 함께 생각해보면, 유아의 영어 흥미를 높이는 데에 있어서는 가정의 경제력은 큰 문제가 되지 않고, 사교육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가정 내에서 부모가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물론, 가정의 경제력은 유아의 영어교육 방식에 직접 영향을 주고(Ban & Seo, 2009), 부모의 학력도 유아의 성취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Lee & Lee, 2011). 이로 인해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가 다른 유아들에 비해 뒤떨어질까 우려하고 영어교육에 조급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Yong & Lee, 2018). 그러나 이번 연구의 결과를 통해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여유가 부족한 가정이 자녀의 영어 흥미를 높이는 차원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을 수 있음이 밝혀졌다. 현재 많은 부모들이 호응하고 있는 다양한 방식의 가정 내 영어교육이 부모들이 애초에 목표로 했던 사교육비용 절감 효과(Kang & Lee, 2018)를 뛰어넘어, 유아의 영어 흥미를 제고하는 효과 면에서도 더 우수하기 때문이다. 사교육이 지니는 긍정적인 효과도 분명 존재하겠지만, 적어도 흥미와 관련해서 만큼은 큰 영향이 없으므로, 가정에서는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해 사교육기관을 이용하기 전에 목적이 무엇인지 먼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만약 자녀의 영어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함이라면 사교육보다는 가정 내에서 다양한 매체나 방식을 활용하여 영어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더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다. 또한, Ban과 Seo (2009)는 유아의 영어 흥미에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부모의 경제력이나 학력 차이 자체로 인한 것이라기보다는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의 차이 때문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역시 이를 뒷받침한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을지라도, 부모가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함께 상호작용하며 학습하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자녀의 영어 흥미를 높이는데에 충분히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일반유치원과는 달리,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들의 영어 흥미에는 성별과 어머니의 영어교육 신념 중 필요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외국어 학습에 더 우호적인 태도 및 높은 학습 동기를 보인다는 것은 선행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다(Burstall, 1975; Loulidi, 1990; Powell & Batters, 1985). 그런데 이러한 차이가 일반유치원 유아들에게서는 나타나지 않고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들에게서만 나타났다. 외국어로서의 영어학습은 특정한 성별에 더 필요하거나 유리한 것이 아니다. 성별에 따른 선호 학습 방법 차이가 있다면, 영어학원 유치부에서 제공하는 교육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지는 않은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반대로 일반유치원의 영어교육이 유아의 성별에 따른 흥미의 격차를 불러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어머니가 자녀에게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믿는 것 역시 일반유치원 유아보다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의 영어 흥미에 더 큰 영향을 주었는데, 이는 자녀를 영어학원 유치부에 보내는 어머니들이 영어학습의 필요성을 자녀에게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여, 자녀의 영어 흥미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는 영어학원 유치부에 자녀를 보내는 선택을 한 것 자체가 유아 영어학습이 필요하다는 어머니의 신념에 대한 반증이라고 본 선행연구의 논의(Hwang & Choi, 2017; Lee & Lee, 2015)와 맥을 같이 한다. 어머니의 영어교육 필요성에 대한 신념을 물려받은 영어학원 유치부 유아는, 어머니의 기대를 내면화하고(Super & Harkness, 1986) 영어학습에 더욱 흥미를 갖고 임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참고하여, 유아를 일반유치원에 보내는 가정에서도 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명확히 인지한 상태로 가정 내에서 영어로 상호작용한다면, 유아의 영어 흥미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영어 습득이라는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른 연구들과 비교하여 EFL 환경과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주목하여 영어에 대한 흥미라는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이와 관련해 유아가 다니는 기관의 성격과 어머니의 신념, 그 외에 접하게 되는 영어 관련 활동들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유아기 영어학습 시작 및 방법에 대해 뜨거운 논쟁이 오가는 현 상황에서, 영어학습이 있기 이전에 먼저 고려되어야 할 영어 흥미에 대해 주목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유아가 어떤 기관에서 어떠한 영어 자극을 받느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에서의 영어상호작용이었다. 특히, 어머니가 유아 영어학습의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가정에서도 영어와 관련된 활동을 다양하게 할 때 자녀가 영어학습에 높은 흥미를 갖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녀의 영어교육과 관련하여 어떠한 입장을 취해야 할지 고민하는 어머니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영어 흥미를 자극하기에 적정한 시간, 인원수, 언어 정책을 활용하는지 점검하고, 더 흥미로운 영어 수업을 계획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종속변인인 유아의 영어 흥미를 유아가 아닌 부모와 교사가 평정하여, 어떤 기관을 선택한 어머니인지 혹은 어떤 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인지가 유아의 영어 흥미 평정에 영향을 주어 완전히 객관적인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영어학습 당사자인 유아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하는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기관과 상관없이 유아들에게 개별적으로 누적된 영어 경험의 편차가 있을 수 있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향후, 교육기관과 관련된 변인과 함께 영어학습 시작 시기 및 누적 학습량도 탐색한다면 유아의 영어 흥미에 대한 더욱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Declaration of Conflicting Interests

The authors declare no conflict of interest with respect to the authorship or publication of this article.

Table 1.
Demographics of Participants (N = 253)
Participants Variables General kindergarten N (%) English immersion institute N (%)
Child Gender Male 59 (49.17) 55 (41.35)
Female 61 (50.83) 78 (58.65)
Age (year) 3 38 (31.67) 40 (30.08)
4 37 (30.83) 41 (30.83)
5 45 (37.50) 52 (39.10)
Parent Paternal education Below high school graduate 23 (19.17) 3 (2.26)
Community college graduate 20 (16.67) 13 (9.77)
College graduate 61 (50.83) 84 (63.16)
Postgraduate 16 (13.33) 33 (24.81)
Maternal education Below high school graduate 26 (21.67) 10 (7.52)
Community college graduate 25 (20.83) 17 (12.78)
College graduate 57 (47.50) 80 (60.15)
Postgraduate 12 (10.00) 26 (19.55)
Family monthly incomes (10,000won) 200 or more - less than 300 5 (4.17) 1 (.75)
300 or more - less than 400 19 (15.83) 2 (1.50)
400 or more - less than 500 18 (15.00) 6 (4.51)
500 or more - less than 600 18 (15.00) 14 (10.53)
600 or more - less than 700 10 (8.33) 15 (11.28)
700 or more - less than 800 17 (14.17) 20 (15.04)
800 or more 33 (27.50) 75 (56.39)
Table 2.
Educational Activities in General Kindergartens and English Immersion Institutes (N =253
Variables General kindergarten N (%) English immersion institute N (%)
English lesson time per week (hours) 1 or more - less than 2 50 (41.67) -
2 or more - less than 3 70 (58.33) -
3 or more - less than 4 - -
4 or more - less than 5 - -
5 or more - less than 6 - 4 (3.01)
6 or more - less than 7 - -
7 or more - less than 8 - 11 (8.27)
8 or more - less than 9 - 9 (6.77)
9 or more - less than 10 - -
10 or more - less than 11 - 43 (32.33)
11 or more - less than 12 - -
12 or more - less than 13 - 23 (17.29)
13 or more - less than 14 - -
14 or more - less than 15 - -
15 or more - 43 (32.33)
Number of children per teacher 1 or more - less than 5 - 37 (27.82)
5 or more - less than 10 - 81 (60.90)
10 or more - less than 15 - 15 (11.28)
15 or more - less than 20 22 (18.33) -
20 or more - less than 25 53 (44.20) -
25 or more - less than 30 45 (37.50) -
Language use policy Freely use Korean 16 (13.33) 4 (3.01)
Speaking in English (no Korean restrictions) 104 (86.67) 89 (66.92)
Speaking in English only (prohibited use of Korean) - 40 (30.08)
Table 3.
Differences in Major Variables between General Kindergartens and English Immersion Institutes (N =253)
Variables General kindergarten
English immersion kindergarten
t
n M SD n M SD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institute English lesson time per week (hours) 120 99.00 34.48 133 757.33 260.88 28.83***
Number of children per teacher 120 22.88 5.23 133 6.23 2.45 -31.86***
Language use policy 120 1.87 .34 133 2.27 .51 7.47***
Educational activities outside the institute English private education 120 .47 .66 133 .71 .87 2.46*
Use of English media at home 120 3.60 2.42 133 4.65 2.51 3.37**
English interaction at home 120 2.42 1.71 133 3.71 1.63 6.19***
Mother's perceptions in teaching English Necessity 120 2.94 .56 133 3.24 .56 4.26***
Worry 120 2.14 .57 133 1.74 .47 -6.06***
Cognitive benefits 120 2.39 .64 133 2.67 .79 3.08**
Children's interest in English 120 2.71 .60 133 3.05 .54 4.71***

* p <.05,

** p <.01,

*** p <.001

Table 4.
Influence of English Education Institutes, Participant Demographics and Mother’s Perceptions on General Kindergarten Children’s Interest in English (N =120)
Variables Model 1
Model 2
Model 3
B (S.E) β B (S.E) β B (S.E) β
Demographics of participants Paternal education -.08 (.04) -.24* -.08 (.03) -.25* -.06 (.03) -.19
Maternal education .09 (.04) .28* .06 (.03) .17 .07 (.03) .20
Family monthly incomes .02 (.03) .06 .02 (.03) .07 .01 (.03) .02
Child gender .04 (.11) .03 .07 (.10) .06 .08 (.10) .07
Child age -.10 (.06) -.14 -.17 (.09) -.23 -.16 (.09) -.23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institute English lesson time -.00 (.00) -.07 -.00 (.00) -.07
Number of children per teacher .01 (.01) .11 .01 (.01) .11
Language use policy -.29 (.16) -.17 -.25 (.15) -.14
Educational activities outside the institute English private education .09 (.08) .10 .04 (.08) .04
Use of English media at home .03 (.02) .13 .03 (.02) .14
English interaction at home .13 (.03) .37*** .10 (.03) .30**
Mother's perceptions in teaching English Necessity .07 (.11) .07
Worry -.22 (.10) -.21*
Cognitive benefits .06 (.10) .06
F 2.39* 4.21*** 4.26***
adj. R2 (%) 5.50 22.89 27.70
ΔR2 (%) 17.39 4.81

Note. gender(male=0, female=1) and parent education are converted to ‘period of education’

* p <.05,

** p <.01,

*** p <.001

Table 5.
Influence of English Education Institutes, Participant’s Demographics and Mother’s Perceptions on English Immersion Institute Children’s Interest in English (N =133)
Variables Model 1
Model 2
Model 3
B (S.E) β B (S.E) β B (S.E) β
Demographics of participants Paternal education .02 (.04) .03 .01 (.04) .03 .03 (.04) .05
Maternal education .02 (.04) .06 -.01 (.03) -.02 .00 (.03) .01
Family monthly incomes -.01 (.03) -.02 -.02 (.03) -.05 -.03 (.03) -.08
Child gender .14 (.10) .12 .15 (.10) .13 .18 (.08) .17*
Child age -.10 (.06) -.15 -.07 (.06) -.11 -.06 (.08) -.10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institute English lesson time .00 (.00) .15 .00 (.00) .12
Number of children per teacher .02 (.02) .08 .02 (.02) .08
Language use policy -.03 (.10) -.03 -.06 (.09) -.05
Educational activities outside the institute English private education -.03 (.05) -.06 -.06 (.09) -.05
Use of English media at home .01 (.02) .06 .02 (.02) .07
English interaction at home .13 (.03) .40*** .10 (.03) .31**
Mother's perceptions in teaching English Necessity .21 (.10) .22*
Worry -.28 (.09) -.24**
Cognitive benefits .00 (.07) .00
F 1.17 3.14** 4.62***
adj. R2 (%) 0.64 15.14 27.74
ΔR2 (%) 14.50 12.60

Note. gender(male=0, female=1) and parent education are converted to ‘period of education’

* p <.05,

** p <.01,

*** p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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